교회의 역사
* 한국교회사
1 ) 한국 기독교교회의 시작
한국 백성이 기독교와 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라고 추측기독교 한 분파인 '광명의 종교'
라는 뜻의 경고가 있었고,중국 서안부 근처에 세워둔 대진경교 유행 중국비를 세움.
->그러나 이 비석과 꼭 같은 모조품이 1917년 한국 금강산에 있
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네안더(Neander)로부터 비우게된다. 이시대의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
기독교와 교회사에 대한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이야기교회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탐독하게 되어 전반적으로 교회사, 기독교의 역사와 의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에 제시된 도서들 가운데 1권을 선택-이야기교회사-하여 서평을 작성하기로 하자.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
교회는 크게 두 측면에서의 공격에 대처해야 했다. 외부적으로는 로마 제국의 박해 속에서 신앙을 지켜야 했으며, 내부적으로는 이단 사상들로부터 기독교 복음의 진리를 지켜 내야만 했다. 그러나 이 시기에 교회는 313년 밀란 칙령으로 박해가 공식적으로 종식되기까지 약 300년간에 걸친 박해를 거치
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말로 대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 한국은 고종이 공포한 「홍범14조」와 「교육입국조서」에 잘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근대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나라를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기독교가 유대적 색채를 벗고 헬라적 경향을 띠면서,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
기독교가 명실 상부한 최고의 가치 개념으로 떠올라 사회전체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러한 중세시대의 특징들을 통해서 볼 때 기독교를 이해하는데 중세 교회사적 역사와 자료들을 거치지 않고서는 기독교의 형성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중세교회사를
Ⅰ. 기독교역사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교회사가나 세속역사가 모두 자료에 대해 중립적인 위치를 지킬 수는 없지만, 해석이라는 윤곽 안에서 그 자료에 접근한다는 사실을 교회사가는 인정한다.
그러므로 교회사란 고고학적 자료나 문헌, 혹은 살아 있는 사람들로부터 과학적인 방법에 의해 수집한 조직적인 자료에 입각하여, 기독교가 인